삼성SDI의 LFP
삼성SDI가 새로운 배터리를 개발했어요. 이 배터리는 리튬, 인산, 철을 사용해서 만들었어요. 그리고 이 배터리를 'LFP 배터리'라고 부르고 있어요. 이 배터리를 개발한 것을 계기로 국내에서 배터리를 만드는 세 회사가 모두 이 LFP 배터리 시장에 참여하기로 했어요.
LFP 배터리는 다른 배터리보다 비용이 저렴하고 화재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단점으로는 충전한 배터리로 갈 수 있는 거리가 짧다는 점이 있어요. 이 배터리의 주요 재료 중에 하나인 철은 많이 있는 광물이라서 앞으로 큰 배터리가 필요한 시대에 유용하게 쓰일 것 같아요.
삼성SDI와 다른 회사들은 이런 LFP 배터리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이런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나 다른 장비에 사용될 수 있어요. 이 배터리는 기존에 많이 쓰던 니켈과 코발트보다 저렴하게 생산될 수 있어요. 그래서 미래에는 이런 배터리가 더 많이 쓰이게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중국에서도 이미 이런 LFP 배터리를 만들어 쓰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나라 회사들이 이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려면 기술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해요.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런 배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그들은 중국 회사들이 너무 많이 이 분야를 주도하고 있어서 자기들도 더 많이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요. 그래서 우리나라 회사들도 미국이나 유럽에서 배터리를 살 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런 배터리를 개발하려고 하고 있어요.
CATL의 LFP
중국의 CATL이 더 좋은 배터리를 만들었다고 하네요.이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거예요.이 배터리는 빨리 충전해서 멀리 갈 수 있다고 하는데, 정말 그럴까요?
CATL은 이번에 새로운 배터리를 만들었어요.이 배터리는 '선싱'이라고 불리는데, 10분만 충전하면 400㎞를 달릴 수 있고, 15분만 완전히 충전하면 최대 700㎞를 갈 수 있다고 해요.근데 우리 나라의 배터리 기업들은 이 내용에 대해 의심을 가지고 있어요.
이번에 CATL이 만든 선싱 배터리는 LFP라는 종류인데, 이 배터리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성능이 좀 떨어지는 편이라고 해요.그런데 CATL이 발표한 내용을 보면, 선싱 배터리는 기술적으로 좀 더 발전된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 나라 배터리 기업들은 이 내용을 조금 더 확인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CATL이 말한 내용은 아주 놀라운 것 같지만, 아직까지는 확실한 데이터가 없어서 그냥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배터리 업계 사람 중 한 명은 "이렇게 발표한 내용이 정말로 실제로 가능한지 의문스러워요"라고 얘기했어요.
LFP, NCM 배터리 가격차이
LFP 배터리는 특별한 배터리인데, 이 배터리는 비싼 물질인 니켈과 코발트를 쓰지 않고 리튬, 인산, 그리고 철을 사용해서 만들어요. 그래서 이 배터리를 만들 때 비용이 덜 들고, 안정적이기도 해요.
하지만 이런 배터리의 단점은 에너지를 많이 저장하지 못하고, 철 때문에 멀리 가는 거리가 조금 짧을 수 있어요. 그리고 다른 배터리보다 재활용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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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요즘에는 이런 배터리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요. 전세계에서 자동차를 만드는 회사들이 이런 배터리를 사용하는 차량을 늘리기 시작했거든요. 배터리의 기술도 개발되면서 에너지를 더 많이 저장할 수 있게 됐고, 가격도 저렴해져서 많이 사용하게 됐어요. 최근에는 국내에 테슬라의 모델Y가 인산철배터리를 탑재하여 가격을 낮춰 판매했고 국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그래서 세계에서 제일 많은 전기차를 만드는 테슬라도 이런 배터리를 사용한 차량을 더 많이 만들기로 결정했어요.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중국의 CATL과 협력해 이런 배터리를 사용한 차량을 더 많이 만들기로 계획하고 있어요. 이렇게 변화하는 것이 있어서 이 배터리의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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