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는 오랫동안 세계 최대의 하이브리드 차량 공급업체로 손꼽혀왔으며, 다양한 사람들에게 매력을 뽐내는 20만 대 이상의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프리우스는 1997년에 도요타의 대표적인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등장하며, 세계 최초의 대량 생산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주목받았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운전이 낯설었지만, 그 주행 성능과 친환경성으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게 되었으며, 캘리포니아에서는 가장 친환경 차량으로 지정되기도 했습니다.
이 중요한 점은 초기에는 운전 경험이 미숙하더라도 그 차량이 환경 친화적이고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게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것입니다.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많이 팔아서 상당한 수익을 올렸습니다. 물론 그들의 성공에는 미묘한 전략이 있었지만, 그들은 거의 모든 다른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놓치고 있던 부분을 찾아내어 성공하였습니다. 그들이 다소 늦게 시작했더라도, 그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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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제 도요타는 큰 전환을 맞이하고 배터리 전기차(BEV) 시장으로 진출하였으며, 이 시장에서 첫 경쟁 상대인 bZ4X라는 차량을 출시했습니다. 이것은 실제로 의미 있는 변화입니다.
'b' (소문자)는 '아래'를 나타내고, 'Z' (대문자)는 '제로'를 의미합니다. '4'는 중형차를 나타내며, '3'이나 '7'과 같은 다른 모델들이 나올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X'는 자동차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약어로, 이는 우리가 가장 흥미로운 곳인 자동차의 미래를 의미합니다.
이 차량은 도요타가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중요한 차량으로서,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그러나 디자인 측면에서는 최근 도요타가 디자인에 대한 집중도를 높인 것을 고려하면, bZ4X는 이전에 기대한 것만큼 놀라운 디자인을 제공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점에서 한국의 다른 자동차 브랜드인 기아 EV6나 현대 아이오닉 5와 비교하면 다소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요타는 렉서스라는 고급 자동차 브랜드를 성공시킨 것처럼 전기차 라인 역시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이 차량은 검은색 외관과 전면부에 있는 작은 조명이 특징인데, 냉각에 필요한 엔진이 없어진 결과, 넓은 입구의 공기 흡입구나 그릴 등이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21년 10월 29일에 양산형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이 모델은 콘셉트 카와 비교해 디자인이 크게 변하지 않았으며,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TNGA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71.4kWh 배터리 팩을 장착하고 있어 WLTP 기준으로 최대 500km까지 주행 가능합니다. 두 가지 사양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하나는 204마력에 27kg.m의 토크, 0백까지 8.4초, 최고 속도는 160km/h인 FWD 사양이며, 다른 하나는 218마력에 34.3kg.m의 토크, 0백까지 7.7초인 AWD 사양입니다.휠베이스는 2,850mm이며, 뒷자석 레그룸은 약 900mm이고, 트렁크 용량은 452L입니다.
이 모델은 2022년 5월 12일에 일본에서 6,000,000엔(약 5,400만원)으로 공식 출시되었으며, 이후 2023년에 북미 시장에서도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한국 출시일은 미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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