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기 행위 내사기 조직은 투자 전문 업체를 사칭하여 "원금은 물론 고수익을 보장한다"는 광고를 통해 투자자들을 유인했습니다.

 

'투자 리딩방' 오픈채팅방을 개설하고 운영하여 수천 명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사기를 진행했습니다.

202012월부터 20211월까지 약 한 달 동안 가짜 자격증과 허위 사이트를 활용하여 1,014억 원 상당의 사기를 치밀하게 진행했습니다.

텔레그램 그룹대화방을 이용하여 조직적으로 사기범행을 공모하고 역할을 나눠 치밀한 범행을 계획했습니다.

 

 

사기 수법1

'투자 리딩방'에서는 텔레그램 그룹대화방을 통해 조직적으로 범행을 계획하고 수익을 나누었습니다.

'본사', '영업팀', '관리팀', '자금세탁팀' 등 역할을 나누어 조직화하고, 피해자들을 가짜 자산 투자 사이트로 유인하였습니다.

사기 행위 초기에는 고액 투자를 요구하지 않았으며, 가짜 투자 사이트에서 수익을 올리는 가짜 화면을 제시하여 투자자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가짜 자격증 등을 사용하여 투자전문가인 척 하며, 피해자들을 속여 대량의 자금을 유인하였습니다.

 

2023.08.28 - [금융 정보] -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가격비교 꿀팁 보험다모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가격비교 꿀팁 보험다모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방법, 가격비교 꿀팁 자동차 보험에 대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제일 저렴하기 때문에 지금은 비쌀까?"라는 의문이 듭니다

selfdevelopment.tistory.com

2023.11.07 - [금융 정보] - 2023년 리츠 수익률 상위순위 신한알파리츠,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코람코더원리츠 추천

 

2023년 리츠 수익률 상위순위 신한알파리츠, 코람코라이프인프라리츠, 코람코더원리츠 추천

현재 고금리 환경으로 인해 상장 리츠(REITs) 시장이 불안한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공매도 금지라는 호재 속에서 약간의 반등이 있긴 했지만 지금까지 떨어진 주가를 회복하기에는 역부족입니다

selfdevelopment.tistory.com

2023.08.22 - [금융 정보] - 비트코인 전망, 가상화폐 이더리움 하락이유, 원인과 향후전망

 

비트코인 전망, 가상화폐 이더리움 하락이유, 원인과 향후전망

비트코인 가격 하락의 이유와 영향에 관한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해드릴게요. 최근에 비트코인 가격이 떨어졌어요. 이틀 전까지는 29,000달러 정도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가격이 26,000달러 정도

selfdevelopment.tistory.com

 

투자 사기사례2

해당 사건에서는 사기범이 홍보 전화를 통해 최신 투자 정보를 알려주겠다며 피해자들을 유인하였습니다.

리딩방으로 소개된 곳에서는 수익 사례가 다수 제시되어 투자자들을 유혹하였습니다.

바람잡이는 투자자를 유인하기 위해 거짓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사기 수법을 의미합니다.

사기범은 소개된 리딩방에서 가짜 거래 사이트를 제공하고, 가짜 인증 표시 및 허위 성과를 알리며 투자자들을 꾀어왔습니다.

리딩방은 가짜 거래 사이트를 소개하면서 과기부 인증 표시 및 AI 최첨단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표시와 주장은 전적으로 거짓이었으며, 모두 가짜 정보였습니다.

투자자들이 수익금을 인출하려고 할 때, 가짜 리딩방은 수익금이 금융당국 감시를 받는다며 '자금세탁' 수수료를 요구하는 등 협박을 가했습니다. 이러한 수수료는 단순히 추가적인 사기 수법으로 활용되었습니다.

리딩방 사기 사건 피해자의 78%50대 이상의 고령층이었습니다. 노후자금 투자처를 찾는 고령층이 주로 표적이 되어, 온라인 거래에 익숙하지 않은 층이 특히 쉽게 속아넘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고 메시지/사기 예방방법

고수익을 보장하는 투자 리딩방 사기에 경계를 해야 합니다. "원금을 보장, 고수익을 보장"는 말에 의심을 가져야 하며, 피의자들이 보낸 허위 광고 문자에 경의를 표하면서 의심의 여지가 있는 모든 투자 광고에 대해 주의를 해야 합니다. 비대면 거래에 절대적으로 응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증권사의 공식 MTS나 HTS가 아닌 특정 거래사이트에서 거래하지 마세요.

고령층을 비롯한 투자자들은 신중하게 투자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상황에서는 신속히 당국에 신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