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기차 보조금 최대지원 지자체는?
전기차 보조금은 국가와 지자체 보고금으로 구성된다. 차량가격에서 이 두 보조금을 뺀 나머지 금액이 최종 전기차 가격이라 할 수 있다.

국가보조금

 

보조금 최대지원 지자체는 울릉도로 총 2600만원을 지원한다. 청주는 2400만원으로 두번째이며, 순천은 2200만원으로 세번째 최다지원 지자체이다.

 

 

 

새롭게 출시될 트위지와 볼트도 보조금 대상이지만, 테슬라 모델S의 경우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제외이유는 완속충전 10시간 이내 조건이라는 환경부 기준에 미달되었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조금 신청방법 
신청은 의외로 간단하다. 자신이 현대차 아이오닉을 구매하며, 이 차량에 대한 보고금을 받고 싶다면, 현대차 대리점에 방문해 구매신청서, 계약서를 작성하면 된다. 대리점에서 보조금 신청절차를 대행해 준다. 지자체 보고금에 선정되면 2월 이내 보조금을 뺀 차액만 납부하면 끝이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지자체별로 선착순 또는 추첨이며 신청/접수기간이 제각각이므로 지금 바로 본인의 지자체에 보조금 관련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다.

 

전기차가 사고나면?
일반 자동차공업사에서는 전기차 고치기가 쉽지 않다. 사업소를 가야 고칠 수 있다. 사고시 배터리가 손상되었다면 기존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한 후 새 배터리로 개별구매해야 한다. 지원금 제공조건이 배터리를 반납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이다.
전기차 중고거래
보조금을 받은 만큼 중고거래에도 제약이 있다. 전기차는 구입후 2년동안 중고거래가 불가하다.

 

지금으로 봤을 땐 성능, 디자인, 보조금 현황을 고려해 현대차 아이오닉이 제일 무난하지 않을까 싶다. 판매량도 견조한 추세로 우위를 확보하고 있는 것은 시장의 반능도 괜찮다는 반증이 아닐까?

단, 기아 코나가 출시되면 이 판도는 깨질 것이다. 막강한 주행거리와 소형 SUV라 인기가 좋을 것으로 예상한다.

전기차 관련 추가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조

2018/01/23 - [자기성장노트] - 현대 코나EV 살까 쉐보레 볼트EV 살까? 전기차 사전예약 방법, 가격

2018/01/22 - [자기성장노트] - 전기차 충전시간과 ​2018 전기차 보조금 대해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