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슈퍼개미의 주식투자 비법, 카이스트 김봉수 교수의 주식투자 노하우
 
종목 선정방법, 고르는 방법 - 저PBR
주식의 가치를 여러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슈퍼개미 김봉수 교수의 지론은 저PBR주식이 가치가 있다고 한다. PBR은 주가순자산비율인데 기업자산 대비 주가가 낮으면 저PBR이다. 자산에 비해 주식이 낮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회사의 가치 대비 저평가된 종목에 장기투자한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미래에도 꾸준히 수요가 있을 것을 생산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의 주식을 사면 된다.

 

 

 

 

사례1) 고려신용정보 - 채권추심업 업계 1위다. 특히 상사채권 분야에서 특화되었다.
사례2) 부산방직 - 리홈쿠첸을 보유한 부산방직은 방직업 관련 자산도 많고, 리홈쿠첸의 밥숕분야 독과점 지위도 뛰어나다.   
사례3) 동양에스텍 -  포스코의 가공대리점이다. 포스코의 철강재는 전방산업의 필수 원재료다.
 

 

 

주식매매기법 - 장기투자
주식을 사고 팔고 할 수록 수수료가 드는 건 둘째 문제다. 가장 큰 문제는 내가 사면 그 주식은 하락하고, 팔면 오른다는 것이다. 행여 수익권에 들어 익절하면 주가는 천정부지로 오른다. 그러니 샀으면 그냥 수면제를 먹고 잠을 자는 것이 상책이다. 저PBR에 사서 고PBR이 되면 매도시점이 온 것이다.
매수시점의 경우 2001년 미국 911테러 등 세계적으로 증시가 폭락했을 때같은 악재에서 산다. 악재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다. 911 테러 당시 증시에 대한 공포는 끝이 없이 밀려들었지만 슈퍼개미 투자자는 이때를 노렸다. 결국 6개월 뒤 증시는 회복했지만 그 주식을 3년동안 보유하여 2배 이상의 수익을 맛본 것이다. 물론 우량종목을 샀으니 가능한 것이었다. 슈퍼개미들의 공통된 조언은 단타금지다.

 

김봉수의 5가지 주식투자 노하우

 

 

1. 다수에 반하는 투자를 하라.
무조건 반대에 베팅하라는 뜻이 아니다. 반대의 길을 철저히 논리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남들이 보지 못한 확률이 확인돼면 과감히 베팅할 수 있는 자신감으로 투자하는 것이다.
2. 소외된 기업에 투자하라
소외된 기업이 진정 가치가 있다면 언젠가는 알려지고 투자자가 몰리면서 주가는 수직상승한다. 소외된 기업의 정의는 거래량이 작고, 주가가 낮은 종목이다.
3. 긴장을 즐기며 투자하라
대충 다른 사람 말 듣고 몰빵하거나, 묻지마 투자하지 말고 긴장하며 투자하란 뜻이다. 잘 알지 못하면 하락폭이 클수록 심리적으로 흔들리게 된다.
4. 고수를 따라하는투자를 하라.
주식고수의 전략을 이해하며 따라하는 투자를 하라. 다만, 잘못 따라하면 답을 밀려쓸 수 있으니 조심하라.
5. 정부정책을 고려하며 투자하라.
정부는 수많은 정보를 토대로 정책을 결정한다. 전체 시장을 읽는 눈을 갖는 지표 중 하나가 정부정책의 방향이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5%대로 인상되기 전까지 주식투자를 계속 한다는 입장이다.

 

김봉수 교수 프로필
슈퍼개미 김봉수 교수는 59년생이다. 81년도에 서울대 화학과를 졸업후 동 대학원 석사를 83년도에 마친다. 90년도에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 박사과정을 마친다.94~96년에 경북대학교 교수를, 96년부터 카이스트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10년 세계 최초로 초탄선 무결점 단결정 금속나노선을 개발했다. 관련 특허가 60개가 넘는다. 대한화학회 물리학회 분과회 회장을 맡은 바 있다. 그는 기업투자시 지분율 5% 미만으로 매수하려고 노력한다. 공시로 알려지는게 부담스러워서이다.

 

기타 부동산, 주식투자 관련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05/12 - [자기성장노트] - 부동산 경매 방법, 법원부동산경매 입찰과정

2018/05/11 - [자기성장노트] - 부동산 전문가의 '슈퍼부동산' 10곳 부동산 전망

2018/05/10 - [자기성장노트] - 삼성생명,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 주식 전망

2018/05/02 - [자기성장노트] - 베트남 펀드 증시 투자전망

2018/04/24 - [자기성장노트] - 남북경협주 대장주 정상회담주 관련주 총정리

2018/04/06 - [자기성장노트] -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주가 급락, 삼성증권 주가 11% 하락반전

2018/03/21 - [자기성장노트] - 로또아파트 강남 개포주공8단지 디에이치 자이 분양가 시세차익 양도세

2018/02/04 - [자기성장노트] - 삼성전자 주식투자의 교훈, 주가전망

2018/01/31 - [자기성장노트] - 삼성전자의 미래, 삼성전자 액면분할에 따른 주식가격 전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