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LH아파트 무량판 구조 장단점

철근을 빼먹은 LH 아파트들이 '무량판' 구조로 지어진 사실이 알려지면서 무량판이 무엇인지 궁금해하며, 이에 대한 반응이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건물을 짓는데,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천장을 올리는 것을 생각해봅시다.

그런데 건물을 더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기둥이 천장의 무게를 잘 지탱해야 합니다.이를 위한 방법 중 하나는 기둥과 천장 사이에 보를 연결하여 지지대를 만드는 것인데요, 이를 "기둥식 구조" 또는 "라멘 구조"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보를 추가로 만들면 돈이 더 들고 공사 시간도 더 오래 걸립니다.그래서 무량판 구조에서는 보를 빼고 기둥만으로 천장과 슬라브를 지탱합니다.이렇게 하면 돈을 절약하고 건물을 더 빠르게 지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기둥이 잘 버티도록 보강장치가 필요합니다.이를 위해 천장과 만나는 부분에 보강 철근을 엮어서 강화합니다.

정확하게 시공하면 효율적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건축 방식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방식이 숙련된 기술이 필요하며, 대충 만들거나 공사 기간을 단축시키려는 이유로 필수적인 부분을 빼먹는 경우입니다.

LH는 2017에 지하주차장 무량판 구조에 대해 선제적인 현장 적용 시작

과거에는 삼풍백화점에서부터 시작해 인천 검단의 아파트까지, 최근에는 LH 아파트까지 이런 보강 철근이 빠진 사례들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의 핵심은 무량판 구조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건축을 설계하고 시공하며 감독하는 '사람들'의 문제라는 점입니다.

공사 기간을 빨리 맞추려고 서둘러 하거나 저렴하게 하려고 여러 하청을 동원하거나 재료를 아끼는 등, 여러 이유로 중요한 부분을 소홀히 하게 되면 건물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공사비를 적절하게 투자하고 현장 근로자를 충분히 교육하며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2018.12.21 - [건축 부동산 정보] - 아파트누수 원인, 건물누수 검사방법 보수공사(대종빌딩 등)

 

아파트누수 원인, 건물누수 검사방법 보수공사(대종빌딩 등)

건물 건축물 누수 원인 철근콘크리트 건물에서 누수되는 원인을 흔히 방수공사로 해결하려는 시도가 일반적이다. 물론 옥상 방수층이 깨져 방수층을 새로 시공하는 방법이 아주 틀린 해결책은

selfdevelopment.tistory.com

2017.11.16 - [건축 부동산 정보] - 아파트 내진설계 조회 확인방법 정의 기준

 

아파트 내진설계 조회 확인방법 정의 기준

내진설계의 정의 건물이 일정 강도의 지진에 견딜 수 있는 설계을 반영했는지를 두고 내진설계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지진의 경우 상하의 진동보다 좌우로 흔들리며 건물에 충격을 주기 때문에

selfdevelopment.tistory.com

2023.08.09 - [금융 정보] - 노후대비로 주택연금 가입방법, 신청조건과 나이자격, 수령액(한국주택금융공사)

 

노후대비로 주택연금 가입방법, 신청조건과 나이자격, 수령액(한국주택금융공사)

2023년 상반기(1월부터 6월까지) 동안에 주택연금을 처음으로 가입한 사람들의 수는 8109건이었어요. 이는 2007년에 주택연금제도가 시작된 이후로 상반기에 가입한 사람들 중에서는 가장 많은 수

selfdevelopment.tistory.com

 

이 문제는 무량판 구조가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한국식 건설 문화가 문제라는 결론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