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gtx a노선 개통일정, 개통시기, 공정률, 완공일

 

227월 윤석열 대통령은 GTX-A 노선의 개통을 최대한 앞당겨 개통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주무부처인 원희룡 국토부장관은 공사일정을 당길 수 있는 방안을 조간만 보고한다고 답했으나 공사전문가들의 의견은 현실적으로 일정단축은 어렵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결론적으로 GTX -A 노선의 개통시기는 당초 계획보다 점점 늦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계획으로는 운정역-서울역 구간은 빠르면 2024년 말에서 2025년 초에 개통이 가능합니다. 수서~동탄 구간과 분리운영되며 수서~동탄구간은 2024년 중반 정도로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노선 분리운영이라도 먼저 시켜놓고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면 운정~동탄 전체노선을 연결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역 복합환승센터는 20284월 완공이며, 이 때부터 지티엑스 전체노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삼성역 공사가 완공되기 전이라도 무정차 연결을 계획하고 있지만 이 시기가 2025년 말입니다. 이 계획대로만 된다면 삼성역을 제외한 gtx a의 전체 노선이 2025년 말 연결되는 셈입니다. 삼성역이 강남접근성의 상징이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은 있지만 파주에서 수서까지의 접근성, 성남, 용인, 동탄까지의 접근성은 대폭 개선될 수 있어 기대가 큽니다.

 

이런 종합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판단컨대 대통령의 조기개통 의지가 있다 하더라도 더 늦어지지만 않더라도 성공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2024년에 노선 분리운영이라도 하다가 2025년 삼성역 무정차 전체노선 연결운행 후 삼성역 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는 20284월 전체역을 완전개통하는 일정이 꼭 실현되었으면 합니다.

*21 8월 공식 추가된 창릉역은 운정~서울역 구간이 개통된 이후 공사가 완료되면 후개통 예정입니다.

운정~서울역 소요시간

20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심도에 플랫폼이 위치하는 관계로 지하 깊숙히 오르내리는 시간도 약간 불편한 점이며, 이동시간이 추가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A 공사 공정률

삼성~동탄 구간의 공정률은 56%, 삼성~운정 구간의 공정률은 40.5%입니다.

 

GTX요금

운정에서 삼성역 기준 5천원 전후를 예상합니다. 광역버스 대비 1500원 정도 비싸게 책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티엑스를 타서 이동시간이 줄어드는 시간만큼 요금으로 지불해야 하는데 추가지불 요금이 시장의 수요를 얼마나 끌어들일 것인가에 따라 운영의 성패가 좌우될듯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