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서울 아파트 부동산 전망-하락추세 2019년까지

몇달 전까지만 해도 천정부지로 오르던 집값이 하락세로 반전했다. 집 가진 분들은 걱정이 슬슬 되실 테고, 무주택자는 집값이 더 떨어지길 바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서울집값이 앞으로 어떻게 될까?

 

 

 

 

 

하락세는 내년 상반기까지 유효 전망
일단 언론에서 그렇게 예상하며 하락분위기를 전하고 있고, 엊그제까지 천정부지로 오를 꺼라던 부동산 전문가 역시 금새 말을 바꿔 하락할 것으로 점치고 있다. 올해야 얼마 남지도 않았고 부동산 거래절벽 속에 내년 상반기 혹은 하반기에 큰 폭의 하락세가 올 것이라는 예상도 하고 있다.

지금이야 거래도 안될 뿐더러 5억짜리 아파트가 10억으로 올랐다가 겨우 1억 가까이 떨어진 것 뿐이다. 집주인 입장에서는 4억이 오른 샘이니 아직까지는 버틸 만 한 분위기지만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얼마나 버틸 수 있을까?

반면 예비수요자는 하락분위기에 떨어지는 칼날을 잡을 새라 요지부동하고 있으니, 겨우기 정부의 각종 규제정책 및 공급확대 발표로 집 없는 사람들이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으니 집을 사는 것을 미루는 것은 쉬울 것이다.

 

 

집값 상승 이유
그간 단기급등한 집값의 상승요인은 강남 재건축이 주도했다는 분석도 있다. 한번 상승장을 타기 시작하니 너도 나도 사자는 분위기 속에서 집주인들 역시 배짱을 팅기며 집값을 높이곤 했다. 특별히 매수심리가 늘어서 상승했다기 보다는 호가가 호가를 올린 격이었다. 집주인 입장에서 싸게 팔면 괜히 손해일 것 같은 분위기라 자꾸 올리다 보니 전반적인 서울/수도권의 집값이 오른 측면도 있다는 분석이다.

 

2019년 서울 부동산 전망
소위 부동산 전문가에 따르면 금리인상, 부동산 관련 세제개편, 공급물량 확대 등의 하방요인 때문에 집값은 하락세를 유지하되 폭락 수준은 아닐 것라는 예측이다. 하지만 금융위기나 서브프라임모기지발 폭락 등을 예측한 전문가는 없었다. 그저 전문가는 대세에 맞춰 그럴듯한 이유를 찾아 브리핑하기 바빴다.

짒값이 하락한다면....생기는 일
하락하면 많은 무주택자가 좋아할 듯 싶지만 생각지 못한 경제적 충격으로 한국경제 전반이 흔들릴 가능성이 있다. 집값이 은행대출로 이루어 진 가계들이 많을 텐데 폭락시 은행권과 집주인이 흔들리며 그 집에 사는 전월세 세입자에게 경제적 타격을 줄 수 있다. 전세 세입자는 보증금을 원활히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또한 집값의 양극화를 우려하는 전문가도 있다. 수요가 부족한 경우 인기지역의 부동산이 각광을 받고 비인기지역은 상대적으로 침체되기 때문이다.

 

기타 유용한 포스팅은 아래 참조

2018/11/29 - [금융 정보] - 2019년 최저임금 최저시급 최저월급 계산은 얼마?

2018/11/15 - [금융 정보] - 소득주도성장 정의 찬성 반대 이유

2018/09/12 - [금융 정보] -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조건 상환서류 한도, 원룸 월세도 가능

반응형

 

 



+ Recent posts